연초마다 "이제 지구도 벌써 20xx살이네" 하는 이야기가 도는 것은 이제 하나의 관례와 같은 것이 되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지구가 2023살이라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사실입니다. 2022년 12월 8일 국회 본회의에서 96.4%의 찬성으로 만 나이 통일법(행정기본법 일부개정법률 및 민법 일부개정법률)이 통과되어 당월 27일 공포되었기 때문에 올해 6월 28일부터는 지구도 다시 2022살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가 젊어질 때 지구는 누구도 생각해주지 않는다는 씁쓸한 현실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천간은 십이지보다는 덜 친숙하지만 생각보다 일상생활 속의 많은 곳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국회의원 지역구 선거입니다. 선거구가 가장 많은 수원시의 경우 수원시 갑, 수원시 을, 수원시 병, 수원시 정, 수원시 무의 다섯 개의 선거구로 분할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유기화합물의 명명법에서 천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메탄올의 경우 탄소 원자가 1개인 알코올이므로, 첫째 천간인 甲에 알코올을 뜻하는 醇을 붙여 甲醇라 명명합니다.
천간은 10개이고 지지는 12개이며 육십간지는 갑자甲子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홀수 번째 천간은 홀수 번째 지지와만 결합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짝수 번째 천간은 짝수 번째 지지와만 결합할 수 있습니다. 신辛 천간이 양의 힘을 가져 일곱 번째 천간이 되었다면 신신辛申이라는 갑자를 볼 수 있었겠지만, 아쉽게도 현재는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2023년은 계묘년입니다. 바야흐로 만렙토끼의 해가 되겠습니다. 그러나 새해를 어떤 동물의 해라고 칭하는 것은 현대에 만들어진 상술이라고 합니다. 여러분 모두 상술에 속아 흑토끼 관련 상품을 충동구매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2년 전인 2011년은 흰토끼의 해였다고 합니다. 당시 회중시계와 모노클의 판매량이 소폭 상승하였다는 통계 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출처: 대뇌 피질)
제 2회 이정서 문학상이 성황리에 종료되었습니다. 작년보다 더욱 칼을 갈고 나온 문학인들과 함께 수많은 마스터피스와 걸작들이 쏟아져 내렸습니다. 하지만 펜이 칼보다 강하기 때문에 펜이 공격하면 칼은 1차 공격은 피하지만 그 후에 바로 날아오는 2차 공격을 맞고 죽습니다.
초대 우승자이자 명예의 전당 회원, 눈 그친 뒤의 매화향, 사진참사검 오우너, 이이킹르 3대 군주 문성G님의 작품을 읽었을 때는 그저 탄복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물 흐르듯 하는 글을 거침없이 만들어내는 그의 가공할 문장력은 참으로 헤밍웨이의 재림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연히 주한영국대사관 근처를 지나다가 한 초라한 행색의 노인 분을 만났습니다. "자네 제 1회 이정서 문학상에 참여한 적이 있구만" 이라고 말씀하시길래 깜짝 놀라 잠시간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서구적인 풍성한 머리 모양과 오래되고 멋들어진 정장을 입었던 그는 저에게 낡은 고서 한 권만을 건네주며 제 2회 참여를 권유하시고는, 식충식물이 자라는 작은 화분을 든 채 홀연히 사라지셨습니다.
예상치 못하게 굴러들어온 행운을 기쁜 마음으로 맞이하며, 더 높은 샌즈 점수와 저의 목표이자 롤모델 문성G님을 바라보며 더욱 정진하려 합니다.
이정서 문학상의 종료와 함께, 페르시아만 남서쪽의 황토빛 나라에는 호우의 신 축신두가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축신두님의 호우가 너무 강력해서 네옴시티가 붕괴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알 나스르 FC 측에서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ChatGPT에게 2023년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물어봤습니다. 지식이 2021년에서 멈춰있어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예측할 수 없는 2023년 모두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